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보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보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보기

갈수록 오르는 집값이 부담이 되고 있어요. 이런 부담에 중개수수료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지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려고 직거래를 하는 분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10억원짜리 아파트를 거래한다면 수수료로 500만원의 상한 요율을 지불해야 합니다. 확실히 최근에는 상한 요율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부담이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과 장단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갈수록 오르는 집값이 부담이 되고 있어요. 이런 부담에 중개수수료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지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려고 직거래를 하는 분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10억원짜리 아파트를 거래한다면 수수료로 500만원의 상한 요율을 지불해야 합니다. 확실히 최근에는 상한 요율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부담이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과 장단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전에 장단점 먼저 살펴볼게요. 아까 말씀드렸지만 가장 큰 장점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집을 한 채 구입할 때는 생각보다 많은 돈이 나오게 됩니다. 각종 세금이나 수수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줄일 수 있는 곳에서 최대한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전에 장단점 먼저 살펴볼게요. 아까 말씀드렸지만 가장 큰 장점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집을 한 채 구입할 때는 생각보다 많은 돈이 나오게 됩니다. 각종 세금이나 수수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줄일 수 있는 곳에서 최대한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 조사해 보면 원하는 집이나 건물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부분 부동산을 통해 매물을 내놓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거래가 진행되지 않으면 직접 매수자를 찾기도 합니다. 빨리 건물을 팔아야 하는 사람일수록 가격에 대한 협상이 이루어지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에서 단점이 나타납니다. 범죄와 관계가 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요즘 다양한 수법이 생겨나 흔한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마음먹고 속이려고 하면 잡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스스로 조사해 보면 원하는 집이나 건물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부분 부동산을 통해 매물을 내놓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거래가 진행되지 않으면 직접 매수자를 찾기도 합니다. 빨리 건물을 팔아야 하는 사람일수록 가격에 대한 협상이 이루어지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에서 단점이 나타납니다. 범죄와 관계가 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요즘 다양한 수법이 생겨나 흔한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마음먹고 속이려고 하면 잡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치밀해지는 이런 수법으로 등본을 따낸 뒤 계약일을 며칠 혹은 몇 시간 미룬 뒤 그 사이에 담보를 받는 등의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당하지 않도록 최대한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겁니다. 우선 사전조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세를 확인하고 적정 가격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실거래가 사이트로 국토부와 KB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 후, 판매자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 사람의 인적사항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에 대한 서류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서류에는 건축물 대장이 있습니다. 건축물의 불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임대차보호법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후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실소유자의 정보를 체크하고 거래자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근저당 등이 들어 있는지도 조사하고, 건물 가격과 비교하여 과도하게 들어 있다면 거래를 파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약 사항으로 잔금일 전에 근저당을 해소한다는 문구를 넣어도 됩니다. 갈수록 치밀해지는 이런 수법으로 등본을 따낸 뒤 계약일을 며칠 혹은 몇 시간 미룬 뒤 그 사이에 담보를 받는 등의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당하지 않도록 최대한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겁니다. 우선 사전조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세를 확인하고 적정 가격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실거래가 사이트로 국토부와 KB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 후, 판매자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 사람의 인적사항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에 대한 서류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서류에는 건축물 대장이 있습니다. 건축물의 불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임대차보호법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후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실소유자의 정보를 체크하고 거래자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근저당 등이 들어 있는지도 조사하고, 건물 가격과 비교하여 과도하게 들어 있다면 거래를 파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약 사항으로 잔금일 전에 근저당을 해소한다는 문구를 넣어도 됩니다.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을 정리해보면 매도자가 실제 소유자인지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로 권리관계를 살펴보고 그 후 계약서를 작성할 때 필요하면 특약사항을 다 적어야 합니다. 혼자서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최소한 법무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은 좋아요. 거래를 진행하면 실거래가를 신고해야 합니다. 이렇게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직접 하면 비용 절감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개업소에 네고해서 수수료를 절감하고 일을 맡기는 것도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을 정리해보면 매도자가 실제 소유자인지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로 권리관계를 살펴보고 그 후 계약서를 작성할 때 필요하면 특약사항을 다 적어야 합니다. 혼자서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최소한 법무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은 좋아요. 거래를 진행하면 실거래가를 신고해야 합니다. 이렇게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직접 하면 비용 절감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개업소에 네고해서 수수료를 절감하고 일을 맡기는 것도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