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암 초기증상/좋은음식

담낭암은 우리나라 암 발병률 중 8위를 차지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최근 5년간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생존율도 다른 암에 비해 낮아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암입니다. 특히 담낭암의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더욱 주의가 필요한 암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술 후 5년 이상 생존율이 70% 이상이고 10년 이상 생존율도 60%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치료 방법과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담낭암

담낭포에 생기는 암세포 덩어리의 간에서 분비된 담낭즙을 농축시켜 저장하는 기관인 담낭포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대부분 선암종으로 드물게 편평상피세포암, 미분화암, 육종, 림프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종, 근원

담낭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되는 기생충 질환인 간디스토마 또는 회충증 같은 질병이 담낭암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담석증, 석회화 담낭, 만성 담낭염, 췌장담관 합류 이상, 선천성 기형, 궤양성 대장염,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등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담낭암의 초기증상 및 대표적인 증상황달이나 복부 통증이 있어요. 종양이 담도에 퍼지면 오른쪽 위 배에 통증이 생기고 십이지장으로 퍼지면 식후 소화가 안 되는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비특이적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체중감소, 피로감, 식욕부진, 오심, 구토, 상복부팽만감, 명치통증, 갈색 소변 혹은 회색 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진단 방법담낭암 초기 증상 진단 검사 방법으로는 초음파 검사, CT 촬영, MRI 촬영,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PET-CT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방사선 노출이 없어 조직검사 없이 영상학적 소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한 초음파 검사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치료 방법수술요법,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의 3가지가 있습니다. 수술요법절제 범위에 따라 크게 근치적 수술과 구식 수술로 나뉩니다. 근치적 수술은 암세포가 존재하는 담낭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이고, 고식적 수술은 암세포가 존재하는 담낭의 일부만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항암 화학 요법약물 투여 기간에 따라 단기 항암화학요법과 장기 항암화학요법으로 구분됩니다.방사선주로 진행성 담낭암 환자에게 적용되며 완치 목적이라기보다는 완화 목적으로 시행됩니다.담낭암 1기와 같은 담낭암의 초기 증상으로 초기 단계에서는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지만 4기부터는 항암 또는 방사선을 병행해야 합니다.5년 생존율이 10% 미만으로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조기 진단인 매우 중요합니다.예방법담낭암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유지가 필수입니다. 비타민 A, C, E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금연금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면역력 향상도 도움이 됩니다.담낭암에 좋은 음식담낭암 초기 증상/증상에 좋은 음식의 대표적인 항암식품 마늘,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 고구마, 녹차, 버섯류 등이 있습니다. 이들 식품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C 섭취도 꾸준히 하면 좋겠지만 오렌지, 레몬, 귤, 딸기, 키위 등 과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매튜 피라코우스키, 처출 UnsplashLoggaWiggler, 출처 Pixabayhttps://blog.naver.com/elanfriends/221960180614담낭암 완화를 위한 식사지침 담낭암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을 꼽자면 통증과 전반적인 컨디션 저하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blog.naver.com담낭암 완화를 위한 식사지침 담낭암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을 꼽자면 통증과 전반적인 컨디션 저하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blog.naver.com담낭암 완화를 위한 식사지침 담낭암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을 꼽자면 통증과 전반적인 컨디션 저하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